메디케어,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식 등록 31일 마감

메디케어 관련 등록기간 중 일반등록기간 (GEP, General Enrollment Period)과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식등록기간 (MAOEP, Medicare Advantage Open Enrollment Period)이 3월 31일에 종료된다. NAPCA (전미 아태 노인센터)가 제공하는 보도자료를 게재한다.

<1> 일반등록기간 (GEP, General Enrollment Period)와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식등록기간 (MAOEP, Medicare Advantage Open Enrollment Period)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GEP와 MA OEP는 매년 같은 기간에 진행되지만 두 기간은 서로 다른 것이며 그 목적도 다릅니다.
GEP는 처음으로 Medicare 가입 자격이 되었지만 최초등록기간(IEP)을 놓쳐서 메디케어 파트 A 및/또는 파트 B에 등록하지 않았고 특별등록기간(SEP, Special Enrollment Period)을 받을 수 있는 조건도 안 되는 사람을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 메디케어 가입 자격이 됐을 때 다니고 있는 직장 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서 메디케어 등록을 연기했으면 나중에 은퇴하거나 고용주 보험이 끝난 후 8개월 동안의 특별등록기간(SEP) 자격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SEP를 놓치게 되면 GEP를 사용하여 메디케어에 등록해야 합니다.
MA OEP는 이미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 (파트 C, MA 플랜)에 가입되어 있는데 갖고 있는 플랜을 변경하고자 하는 사람만을 위한 것임을 주의하십시오.

<2> 일반등록기간 (GEP)에는 무엇을 할 수 있나요?

GEP 기간 동안 메디케어 파트 A 및/또는 파트 B에 첫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등록한 다음 달 1일부터 효력 발생합니다. 최초등록기간을 놓쳤기 때문에 등록지연벌금이 부과될 수 있고 이로 인해 메디케어를 유지하는 동안 더 비싼 보험료를 납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 메디케어에는 약품 보장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메디케어 파트 D가 필요하더라도, GEP 에는 독립형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플랜에 가입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GEP는 파트 D가 아닌 메디케어 파트 A 및/또는 파트 B 등록을 위한 것입니다. 독립형 처방약 플랜에 가입하려면 매년 10월 15일부터 12월 7일 열리는 메디케어 공식등록기간을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3>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공식등록기간 (MA OEP) 동안 무엇을 할 수 있나요?

<1>에서 언급했듯이 MA OEP는 이미 MA 플랜에 등록된 사람들 만을 위한 것입니다.
현재 MA 플랜에서 다른 MA 플랜으로 전환하거나 메디케어 어드밴티지 플랜에서 탈퇴하고 오리지널 메디케어 (파트 A 및 파트 B)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오리지널 메디케어로 돌아가면 독립형 메디케어 파트 D 처방약 플랜에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MA OEP는 오리지널 메디케어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즉, 오리지널 메디케어에서 MA 플랜으로 전환할 수 없고, 독립형 파트 D 처방약 플랜에 가입할 수 없으며, 오리지널 메디케어 가입자의 경우 갖고 있는 파트 D 플랜을 다른 D 플랜으로 전환할 수 없습니다.

<4> GEP 또는 MA OEP 기간 동안 오리지널 메디케어에 메디갭 (Medigap) 플랜을 추가할 수 있나요?

메디케어는 기본적으로, 메디케어에서 보장하는 서비스 또는 품목에 대해 자기부담금 (deductible)을 다 지불한 이후, 의료 비용의 80%를 보장합니다. 오리지널 메디케어 (파트 A 및 파트 B)를 갖기로 결정하고 메디케어가 커버하지 않는 20%의 비용도 보험으로 충당하고 싶다면 오리지널 메디케어에 메디갭 플랜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메디갭 보험을 구매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메디갭 공식가입기간 입니다. 이는 65세 이상인 수혜자가 메디케어 파트 B에 등록한 달의 1일부터 시작하여 6개월 동안입니다. 이 기간 동안 메디갭 보험회사는 건강 상태에 관계없이 가장 합리적인 보험료로 플랜을 판매해야 하며 판매 거부할 수 없습니다.
메디갭 공식가입기간을 놓친 경우에도 메디갭 플랜을 구매할 수 있지만, 이런 경우 보험사는 귀하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여 보험 제공 여부, 가격, 제외 또는 제한사항을 결정하기 위해 언더라이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대기 기간이 생기거나 보험료가 올라가거나 가입을 거부당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내용은 전국적으로 통용되는 것으로 어떤 주에서는 유리한 조건으로 메디갭에 가입할 수 있는 추가 기회를 주기도 합니다.

NAPCA (전미 아태 노인센터)는 아시아계 미국인과 하와이 및 태평양제도 거주민의 고령자와 그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입니다. 저희는 고령자 및 간병인을 위한 NAPCA 노인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5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외에 메디케어, 메디케이드, ACA 마켓플레이스 플랜, 소셜시큐리티 은퇴연금, 생활보조금 (SSI, Supplemental Security Income)에 대한 질문이 있으면 다음 방법으로 NAPCA 노인지원센터로 연락해 주십시오:
전화: (영어) 1-800-336-2722, (한국어) 1-800-582-4259
이메일: askNAPCA@napca.org
우편: NAPCA Senior Assistance Center, 1511 3rd Avenue, Suite 914, Seattle, WA 98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