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업계에서 바라 본 지난 10년간 한국시장 변화

1) 30여년 하와이 호텔업계에서근무하며 바라 본 무비자 입국 10년간의 한국시장 변화 지난 10년간 한국 시장은 크게 성장하여 2018년 3월까지 기준으로 하와이 방문객 중 3% 를 차지하고 있다. 외국 방문객중에는 일본 (15.7%), 오세아니아 (3.2%) 다음으로 세 번째다. 10년 전에 비하면 세배 이상 성장하여 하와이 관광시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한동안 중국 시장에 대한 큰 기대가 있었지만 중국 시장은 큰 성장을 하지 못하고 현재 한국 방문객의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하와이 전체 방문객수도 지난 수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작년 기준 900만명이 넘어서서 한국 시장이 크게 주목 받지 못하는 것도 현실이다. 

 2. 앞으로 시장변화 전망 한국 시장은 무비자 시행 후 허니문 마켓이 성장을 주도하면서 딜럭스급 호텔들이 관심을 갖게 되고 한국어를 구사하는 세일즈 스태프를 찾기도 했다.  이제 몇몇 호텔은 한국 시장만 담당하는 세일즈 당당자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은 저가 항공 진에어의 등장으로 하와이도 질적보다는 양적으로 성장한 면도 없지 않다. 전 세계적으로 ‘오버 투어리즘’이 서서히 문제화 되고 있는 현실에 하와이도 지금의 상황으로는 오버 투어리즘을 걱정하는 시장으로 양적 보다는 질적 성장이 요구되는 현실에 맞추어 볼 때 좀더 질적 성장이 필요하다. 즉 방문객 수보다는 일인당 지출비가 더 중요하게 생각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SNS, 인터넷의 발달과 세대의 변화로 여행사 패키지 보다는 직접 항공과 호텔을 구매하여 여행하는 개별관광(FIT) 시장이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이 같은 추세로 앞으로도 시장은 FIT 로 재 편성되면서 패키지 시장은 성장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3. 향후 10년을 바라보는 바람직한 한국 관광시장 변화에 대한 조언  앞서 말한 바와 같이 패키지여행에서 FIT 여행 패턴으로 변화 함과 동시에 하와이 현지 여행사에 대한 수요는 점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완전히 없어지지 않겠지만 특별한 케어가 요구되는 손님 층과  단체 관광객을 대상으로 여행사로 재편될 수도 있다. 하와이 현지 여행사들은 앞으로 시장 변화에 대비해 향후 비지니스 플랜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 좋을 듯 하다.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엑스페디아, 프라이스라인) 를 통한 예약 증가는 앞으로도 지속될 듯하다.  앞으로 10년간 한국 관광객은 지난 10년에 비해서는 양적으로는 빠르게 성장할 것 같지는 않다. 오히려 진에어 등 항공사 정책에 따라 감소할 수도 있어 보인다. 아직 시작 단계에 있지만 MICE (meeting, incentive, convention, exhibition) 마켓에 지속적인 투자도 필요하다. 일인당 지출 비용이 높은 시장으로 앞으로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4. 하와이를 찾는 한국인 방문객들에게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사안이 있다면 한국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재 방문객을 계속 늘려가야 한다.  일본은 현재 재 방문객 비율이 60%을 넘어서서 꾸준히 하와이가 가장 가고 싶은 여행지로 자리 잡고 있다. 한국도 관광 콘텐츠와 만족도를 늘려가면서 처음 하와이를 찾는 손님뿐만 아니라 다시 하와이를 찾게 하는데도 초점을 맞출 시기가 된듯하다. 하와이를 찾는 한국 방문객들에게는 먼저 하와이 여행산업에 많은 기여를 해 주시는 것에 감사 드리고 하와이는 오아후 섬의 와이키키뿐만 아니라 각기 다른 매력이 있는 아름다운 섬들이 많다.  하와이 역사와 문화에도 관심을 가지면서 하와이의 이웃 섬들을 구석구석 방문하며 그 곳에 사는 주민들과 더불어 좋은 추억을 만들어 가는 체험 여행을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