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멧돼지가 섬 생물 생태계 교란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하와이 주립대와 호주 로열 멜버른 공과대학의 공동 연구에 의하면, 멧돼지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은 전세계적으로 크게 나타났으며, 특히 섬 지역에서 더욱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폴리네시아 섬들은 생태계 거의 20%에 달하는 생물종이 멧돼지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보고서는 과학잡지 사이언티픽 리포트에 기재되었다.
멧돼지는 구덩이를 파고 식물의 뿌리를 먹는 습성이 있다.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전 세계 54개국에서 총 672종에 달하는 생물군이 멧돼지의 위협에 노출되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14종은 멧돼지에 의해 이미 멸종된 것으로 나타났다.
멧돼지는 사람의 통제를 벗어난 개나 고양이, 설치류, 망구스 등과 함께 생태계를 파괴하는 종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디 야생 멧돼지가 사는 유럽과 멧돼지를 칩입종으로 보는 북미 양쪽 모두 멧돼지에 의한 피해는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 보고서는 대륙보다 섬 지역에서 멧돼지에 의한 피해가 더 크게 나타나고 있음을 지적했다.
식물은 물론 파충류와 양서류가 피해종으로 조사되었다.
리쉬 연구원은 특히 원래부터 잡식 동물이 살지 않았던 섬의 경우 멧돼지의 분포가 더 촘촘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태평양 제도에 멧돼지가 상륙한 것은 1700년대 대항해시대로, 유럽 선원들에 의해 섬 곳곳으로 퍼져나갔다.
섬 생태계에서는 기존 유해 외래종인 고양이에 버금가는 침입종으로 간주되고 있다.
보고서에 의하면 섬 지역에서 멧돼지에 의해 피해를 입는 생물은 총 131종(파충류 63종, 조류 65종, 포유류 3종)으로, 고양이에 의해 피해를 입는 생물 총 175종과 함께 100종 이상의 생물에 위협이 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동물군뿐만 아니라 식물군에도 막대한 피해를 주기 때문에 지역 생태 전반에 걸쳐 심대한 타격을 초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리쉬 연구원은 멧돼지 통제를 위해서는 사냥꾼이나 환경관리 전문가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