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크 칼드웰 시장이 9월22일 새로운 코로나19 지침(recovery framework)을 발표했다.
새 지침에 따라 규제 완화와 강화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9월24일부터 공원과 해변, 산책로에서 독서나 일광욕, 소풍 등의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최대 5명까지 함께 행동할 수 있다.
9월10일부터 1명으로 제한된 인원 규제가 완화되는 것.
단, 지붕 덮개가 있는 시설물(canopy-type)을 이용할 시, 사전 허가가 필요하다.
상점이나 볼링장, 영화관도 수용인원의 50%를 조건으로 운영 재개가 허가된다.
칼드웰 시장은 바이러스 감염 추이와 취약성, 위험 요소, 지침 준수 등의 요소를 고려하여 지침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지침은 총 4단계(Tier) 각본을 가지고 있다. 각 단계는 7일간 평균 감염자 수를 토대로 산출한 평균 일일 감염자 수와, 7일간 평균 감염률을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4단계 각본은 다음과 같다.
1단계 (Tier 1) 평균 일일 감염자 수 100명 이상
높은 수준의 확산. 검진과 추적관리, 격리시설 등 의료자원 임계점 근접. 의료체계 부담
2단계 (Tier 2) 평균 일일 감염자 수 50-100명
꾸준한 확산. 검진과 추적관리, 격리시설 등 의료자원 수급 감당. 의료체계 과중한 부담 없음
3단계 (Tier 3) 평균 일일 감염자 수 20-49명
중간 수준의 확산. 검진과 추적관리, 격리시설 등 의료자원 수급 원활. 의료체계 과중한 부담 없음
4단계 (Tier 4) 평균 일일 감염자 수 20명 이하
낮은 수준의 확산. 공중보건과 의료체계 아래 확산세 제어 가능
칼드웰 시장은, 24일부터 4주 동안은 1단계가 적용되며, 2단계로 가기 위해서는 최소 2주 간의 자료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2단계 적용이 결정될 경우, 3일 전에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