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아일랜드 킬라우에아 화산 분출
세계인들 시선집중… 이모저모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활화산 중 하나인 킬라우에아 화산이 9월29일 오후 3시20분 경 다시금 용암을 분출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지진 횟수가 늘어나며 화산 활동도 활기를 띠고 있어 과학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현재 킬라우에아 화산 꼭대기는 균열에서 분출된 용암으로, 용암 호수가 형성되어 있는 상태이다.

과학자들은 수백 채의 주택을 파괴한 지난 2018년 용암 분출 사태를 돌이켜 보고, 앞으로의 화산 활동 추이를 가늠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9월29일 킬라우에아 화산 폭발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9월29일 화산 폭발 예측되었나?
하와이 화산 관측소(HVO)는 29일 화산 정상으로부터 5마일 떨어진 지점에 지진이 발생한 사실을 탐지했다. 이후 정오까지 추가적인 지진 활동과 땅이 부풀어 오르는 현상을 관측했다.

화산 관측소 켄 혼 소장은 이러한 지각 운동을 보고 화산 내부에 압력이 형성되어 가고 있음을 짐작했다고 설명했다.

관측소는 경보 단계를 ‘주시(watch)’로 격상했고, 이후 20분 뒤 실제로 용암 분출이 관측되었다.
킬라우에아 화산은 용암이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로 종종 지진 활동이 관측되곤 한다.

특히, 지진과 땅이 부푸는 현상이 동시에 일어날 경우, 화산 폭발의 가능성이 더욱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용암 분출은 드문 일인가?
킬라우에아 화산의 용암 분출은 그리 드문 일이 아니다.

오히려 수 십 년 꾸준히 용암을 내 뿜고 있다.

다만 2018년 이전에는 주택가보다는 비교적 인구 밀도가 적은 곳에 분출이 집중되어 있었다.

2018년 분출로 약 700여 채의 주택이 파괴되었고 수 천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킬라우에아 화산은 1983년부터 활동이 감지되었고, 용암은 가끔 농장과 주택지를 덮쳤다.

때때로 용암이 섬 끝까지 닿을 때면, 바다와 만나면서 극적인 자연 현상을 연출하기도 했다.

9월29일 화산이 폭발한 장소는 작년 12월과 동일한 곳이다.

하와이 전설에 의하면, 킬라우에아 화산은 하와이 신화에 나오는 여신 펠레(Pele)의 고향이다.

킬라우에아 화산은 1952년 이해 총 34차례 용암 분출이 관측되었다.

용암의 양은?
화산 관측소 켄 혼 소장은 9월29일 화산 폭발 후 1시간 만에 분화구에 6피트 이상의 용암이 쌓였다고 밝혔다.

2018년에는 4개월 동안 올림픽 수영장을 32만개 채울 분량의 용암이 터져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맨하탄 시를 반 이상 덮을 수 있는 엄청난 양이다.

작년 12월 분출된 용암은 후버 댐을 10개나 채울 양의 용암호를 형성했다.

무엇이 위험한가?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은 아직 영업 중에 있다.

공원 관계자들은 새로 분출된 용암을 보기 위해 많은 방문객이 몰려 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제시카 페라케인 대변인은 비록 화산 폭발이 관광 지역과 동 떨어져 있지만, 여전히 다른 위험요소가 존재한다고 경고했다.

이를테면, 인체에 유해한 유독 가스가 바람을 타고 사람들 쪽으로 날아 올 수 있다는 것이다.

페라케인 대변인은 또한 공원 내 곧곧에 균열된 지형이 있어 발을 잘못 디딜 경우 부상의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며, 특히 화산 폭발로 생긴 구덩이인 칼데라 근처에는 접근을 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아직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진행 중이기 때문에 관광 시 사회적 거리를 유지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방역 수칙을 성실히 이행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화산 폭발 장소?
사람이 살지 않는 하와이 화산 국립공원 내부, 킬라우에아 화산 정상에서 폭발이 일어났다.
호놀룰루로부터 약 200마일 떨어져 있다.

화산 관측소 켄 혼 소장은 용암이 화산 정상에만 머물 것으로 보이며 사람이 살고 있는 이스트 리프트 존으로 흘러갈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전했다.

화산 폭발 장소로부터 가장 가까운 주거 지역은 몇 마일 정도 떨어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9월29일 용암이 분출된 장소는 2008년 이후 대중의 접근이 금지된 상태이다.

앞으로 동향 예측
2018년 분출 이래로 많은 양의 용암이 화산 내부에 쌓였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미래에 화산 폭발 및 용암 분출 가능성이 있다.

켄 혼 소장은 용암이 가득 찰 때마다 9월29일 화산 폭발 같은 소규모 분출이 앞으로도 몇 년 동안 계속 이어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