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주 최초 빌딩식 학교 건축 계획, 흐지부지 되나

ALAKA‘I DEVELOPMENT LLC

카카아코에 건축 논의 중이던 하와이 주 최초의 빌딩식 학교 계획이 무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초 2019년에 착공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주 의회가 지원금을 철회하며 계획 자체가 흐지부지 되고 있는 것.

건설부지는 마더 월드론 공원(Mother Waldron)에 인접한 정부 소유지.

현재 사무용품 전문업체 피셔 하와이가 위치한 장소(690 Pohukaina Street)이다.

넓이는 2 에이커(약 2448평).

가칭 포후카이나(Pohukaina) 초등학교로 10층 건물이며, 주거용 콘도와 함께 들어설 계획이었지만, 2,000만 달러에 이르는 보조금 재가가 떨어지지 않으며 공사가 불투명해졌다.

이외에도, 주거용 콘도 건설 비용 등, 도합 약 6,000만 달러에 이르는 자금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자금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주 의회 세입위원회(Ways and Means Committee)는, 학교 건축을 위해 발의된 하원 법안 제2725호에 포함된 2,000만 달러의 지원금 항목을 삭제한 채로 5월11일 최종 인가를 내렸다.

이게 주지사의 서명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

위원회는 공사가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것이 지원금 철회의 이유라고 전한다.

교사착공이 왜 지지부진한지, 혹은 공사 계획서는 작성되었는지 등 학교 건립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

당초 계획은 750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하와이 주 최초의 빌딩식 학교와 390가구 거주용 콘도를 건설하는 것이었다.

총 건설비는 4,000만 달러 수준이었으나 현재 6,000만 달러까지 치솟은 상태이다.

부동산 개발사 알라카이가 잠정적인 공사 담당이다.

카카아코 지역 학교 설립 계획은 하와이 지역사회 개발공사(Hawaii Community Development Authority, 이하 HDCA)가 2012년 신청한 개발제안을 시작점으로 볼 수 있다.

당시 HDCA는 오하이오 주의 부동산 개발사 포레스트 시티 엔터프라이즈(Forest City Enterprises)의 제안을 받아들여, 804가구에 이르는 두 동의 주거용 콘도 건설을 추진한 바 있다.

2014년 첫 삽을 떴지만, 양 측의 협상이 진전을 보이지 않아 결국 교착상태에 이르게 되었다.

협상의 한 부분은 주 교육국이 제안한 학교 건립으로, 카카아코 지역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학생들을 위한 시설 마련을 요구한 것으로 전해진다.

교육국은 경전철 도입으로 인구 유입 증가가 예상되는 칼리히와 알라모아나 사이의 지역에 9곳의 학교 설립(초등학교 6곳, 중학교 1.5곳, 고등학교 1.5곳)이 필요하다는 전망을 내 놓은 적이 있다.

2015년 교육국은 포후카이나 학교 건립을 추진하고, 주 의회로부터 6백만 달러의 지원금을 이끌어냈다.

포레스트 시티 부동산 개발사도 교육국의 권고를 수용, 개발 계획을 전면 수정하여 학교와 400가구의 주거용 콘도 건설을 기획하게 된다.

그러나, HCDA는 수정된 계획이 다른 경쟁사의 입찰제안서와 너무 동떨어진 내용이 되었다고 판단, 결국 수정안을 거절했다.

2016년 주 정부의 부동산 개발사 HHFDC (Hawaii Housing Finance and Development Corporation)가 알라카이 사와의 협업을 결정한다.

알라카이 사는 390가구를 중간 소득층(moderate-income)을 위해 배정하고 최소 월세를 2,500달러로 책정하는 등 계획을 이어갔다.

HHFDC는 이후, 인접한 곳에 저소득층을 위한 두 번째 콘도 건설계획도 갖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2017년 교육국은 큰 유리 창문, 베란다와 마당이 두드러진 10층 높이의 포후카이나 학교의 개략적인 모형 그림을 공개했다.

공사 비용이 4,000만 달러로 예상되던 이 시기까지, 주 의회는 최소 1,600만 달러의 지원금 책정을 검토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HHFDC에 의하면 작년 교육국은 6,000만 달러의 공사 비용에 대해 2,300만 달러의 지원금을 수령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계획 실현을 위해서는 알라카이 사와 HHFDC, 주 교육국 간의 개발 합의를 도출이 선결과제인 것으로 드러나, 실제 착공이 언제 이루어질지는 예측이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전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