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CO, 태양광 배터리 허가로 난항

Date:

전기 회사 하와이안 일렉트릭의 태양광 배터리 프로그램이 허가 절차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배터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시 기획허가국(DPP)의 허가가 필요하지만, 느린 행정 처리 때문에 사업 진행의 속도가 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와이 태양에너지협회(HSEA) 브라이언 골드 회장은 DPP의 허가 행정이 간소화된다면, 배터리 설치도 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올해 7월에 제안된 하와이안 일렉트릭의 태양광 배터리 프로그램은, 2045년까지 청정 에너지 완전 도입을 기획하는 주 정부의 목표와 궤를 나란히 한다.

또한, 9월 부로 사용이 중단된 석탄 발전소의 전기 생산량을 충당하는 것도 중요한 계획 중 하나이다.

하와이안 일렉트릭은, 9월 30일 현재 334건의 배터리 프로그램 참여 신청이 접수되었으며, 이 중 143건만 태양광 배터리 설치 허가를 획득한 상태라고 밝혔다.

8월 말에는 단 31건의 신청서만 접수되었다.

한 달 새 접수량이 큰 폭으로 늘었지만, 정부 행정이 속도를 맞추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태양광 설치 관계자에 따르면, 허가 취득에 길면 4-6개월 정도가 소요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호놀룰루 다운타운에 위치한 DPP의 건축 허가 신청 사무소에는 허가 절차와 비용 접수 절차가 각각 8주와 13일 지연되고 있다는 안내문이 최근 게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태양에너지협회는 9월29일 릭 블랭지아드 호놀룰루 시장에게 보낸 서한에서, 화석 발전이 중단된 지금, 원활한 전력 수급을 위해 태양광 전지 보급이 선결되어야 하지만 느린 행정 절차로 계획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을 설명했다.

아울러, 태양광 설치 허가 절차를 온라인으로 전환할 경우 약 6주 정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며, 시 정부의 개입을 촉구했다.

태양에너지협회가 제안한 온라인 허가 신청 제도는, 일단 설치 승인을 받아 태양광 전지를 설치한 후, 나중에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 방식을 채택한다.

다만, 현재 태양광 전지 설치를 희망하는 가구 중, 온라인 신청 시 적합한 조건을 갖춘 곳은 약 30%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태양에너지협회는 온라인 신청이 부적합하다고 평가된 주택이라도 설치되는 전지 종류는 같다고 답하며, 적합 기준을 조정하여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도록 정부가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안전 검사는 획일된 것이 아니라, 각기 설치 환경에 따라 맞춤형 검토가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브라이언 골드 회장은 미국에서 태양광 전지 설치 허가에 걸리는 시간은 대략 1-2주라고 설명하며, 호놀룰루 시 정부의 4-6개월과는 대조적인 현실을 지적했다.

아울러, 현재 DPP가 처리 중인 안건 중 절반 이상이 태양광 발전기 설치 관련 서류임을 짚으며, 허가 절차가 간소화되면, 인력이 보전되는 만큼 다른 업무를 처리할 여유가 늘어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와이안 일렉트릭의 태양광 배터리 프로그램은 지난 6월에 하와이 공공사업 위원회(HPUC)의 승인을 획득했다.

다만, 각 설치 주택마다 오직 50메가와트까지만 전력을 수급할 수 있기에 추가적인 발전 시설이 요구되고 있다.

공공사업위원회는 이에 카폴레이 에너지 저장고(KES) 사업을 승인했지만, 화석 연료를 이용한 발전은 최후의 수단으로 권고했다. 에너지 저장고는 내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블랭지아드 시장은 현재 태양광 전지 설치 승인 절차와 관련된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관련 부처와 연계하여 방편을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데이빗 이게 주지사와 블랭지아드 시장은 10월6일 함께 에너지 효율의 날(Energy Efficiency Day) 선포하며,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청정 에너지 목표 달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하와이안 일렉트릭의 ‘배터리 보너스’ 프로그램 개요는 다음과 같다.

-태양광 전지를 설치한 오아후 주민 대상 보상금 지급

-보상금 지급은 50메가와트까지 적용. 처음 15메가와트(MW)는 킬로와트(KW)당 850달러 지급 (1메가와트는 1,000킬로와트).
그 다음 15메가와트는 킬로와트 당 750달러 지급.
마지막 20메가와트는 킬로와트당 500달러 지급. 신청은 2023년 6월 20일까지 또는 50메가와트 한도에 도달할 때까지 가능.

-배터리 설치 후, 2023년 12월31일까지는 매일 오후 6시에서 8시30분 사이에 2시간 동안 하와이안 일렉트릭으로 송전의 의무. 또한, 향후 10년 간 송전의 의무가 주어진다.

-하와이안 일렉트릭은 고객들의 송전 기록이 확인대는 대로 30일 이내에 보상금 지급.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 참조: hawaiianelectric.com/batterybonu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Share post:

Subscribe

spot_imgspot_img

Popular

More like this
Related

H마트 2025 탁상용 달력 무료 증정

미주 최대 아시안 슈퍼마켓 체인 H-마트가 2025년 새해 탁상용...

<부고>  뉴욕라이프 박명원 대표 부인상

뉴욕라이프 박명원 대표 부인 박경애 권사가 11월2일 별세했다. 향년...

한국자유총연맹 하와이, 제주도지부 자매결연

한국자유총연맹 하와이 지부(회장 이한종)와 제주특별자치도 지부(회장 김양옥)가 18일 서라벌회관에서...

11월22일 김치의 날 제정 축하, 제2회 김치페스티벌 열려… 16일 마키키 지역공원 한국문화 열기 후끈

하와이 한인회(회장 서대영)가 16일 마키키 지역공원에서 개최한 제2회 김치페스티벌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