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염병 학계, 주 보건국의 정보 단절 지적

하와이 주 전염병 학계가 주 보건국의 코로나 바이러스 정보 단절을 토로했다.

주 보건국이 학자들에게 더 이상 코로나19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와이 주립대 전염병학 교수 드울프 밀러 박사는 ‘매우 불만스럽다’고 현 실태를 비판했다.

주 보건국은 지난 10월3일 대변인 이메일을 통해, 코로나19 감염자 및 사망자 수가 많은 관계로, 전염병 학계 관계자들에게 매일 발송해 오던 이메일을 더 이상 보내지 않을 것이라는 방침을 언론에 밝혔다.

코로나19 감염자 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보건국의 방침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지만, 보건국은 아직 공식적인 입장 발표를 내 놓고 있지 않은 상태이다.

다만 대변인을 통해 ‘자료의 품질에 집중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를 추가적으로 발표했다.

그간 보건국이 매일 발송한 이메일에는 코로나19 사망자의 연령대와 사망 지역, 입원 상태, 성별 및 기저 질환 여부 등의 정보가 담겨 있던 것으로 전해진다.

하와이 주 정부는 그간 백신 접종률이나 입원 환자 수를 인종 및 민족 별로 구분하여 대중에 공개해 왔다.

이러한 자료들은 행정 수뇌부의 정책 수립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하와이 주민들의 일상에도 큰 의미를 지닌다.

전염병 학계에서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잘 이겨내기 위해서는 보다 풍부한 자료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를테면, 백신 접종 완료율을 연령 별로 세밀하게 구분할 수 있다면, 연령대에 따른 백신의 효능을 보다 면밀히 연구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보건국은 의료 상황에 관계된 자료 배포의 규정 강화를 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보건국의 자료관리위원회(Data Governance Committee)는 최근 코로나19 사망자가 발생한 지역의 우편번호 공개를 거부했다.

사망자의 신원이 특정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세부 지역별 백신 접종률과 코로나19 사망률의 인과관계를 살피기 위한 요청이었지만, 개인 정보 보호에 무게를 둔 모습이다.

보건국의 정보 공유 방침 변경에 전염병 학계는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적절한 타협안이 제시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