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주, 공무원 백신 접종 의무화
미 접종자는 매주 음성확인서 발급 의무

하와이 주가 16일부터 공무원 백신 접종 의무화를 실시한다.

주 정부 및 카운티 정부 공무원들은 8월16일부터 백신 완료증 소지가 의무화된다.

종교상 혹은 건강상의 사유가 있는 경우, 백신 접종 의무 면제를 신청할 수 있지만, 대신 매주 음성확인서 발급이 요구된다.

데이빗 이게 주지사에 의하면, 면제 방법이나 적용 범위 등 구체적인 신청 조건은 아직 구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게 주지사는 8월5일 기자회견에서 최근 급격한 확산세를 보이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추이를 고려할 때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하며, 주 정부의 방역 지침에 응하지 않을 경우 파면까지 고려될 수 있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였다.

또한, 백신 미 접종자는 무료 혹은 유료 검사를 매주 실시해야 하며, 출장 등 여행에도 제한이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하와이 공무원 백신 의무화는 정부 청사 내 직원은 물론, 경찰국이나 소방국, 교사, 주립대 교직원 등 주내 모든 공직 근로자들에 적용된다.

이게 주지사의 행정 권한은 사법부 및 입법부에는 미치지 않지만, 양측 모두 행정부의 결정에 공감을 표하는 모습이다.

주 대법원 마크 렉텐왈드 수석재판관은 사법부도 주 정부의 결정에 따를 것이라고 발표했고, 주 상원 또한 9월30일까지 의원 전원이 백신 접종을 완료 혹은 주간 검사제도를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 상원은 다음 주 즈음 행정부의 방침과 비슷한 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8월 첫째 주, 하와이 퍼시픽 헬스와 카이저, 퀸즈, 어드벤티스 헬스 케슬 등 주 내 대형 의료기관들은 10월부터 산하 직원 전원의 백신 의무화를 발표했다.

현재 하와이 주 백신 접종 완료율은 60.5%이며 한번 이상 맞은 사람의 비율은 67.6%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델타 변이종이 백신 미 접종자를 중심으로 확산세를 보이며, 민관 양측에서 백신 보급에 좀 더 강제성을 두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주 보건국에 따르면, 지난 몇 달간 입원환자는 약 4배 증가한 160명 이상으로 집계 되었으며, 이중 95%가 백신 미 접종자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게 주지사는 당초 방역 수칙 해제 기준이었던 백신 보급률 70%를 재조정 할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또한, 델타 변이가 백신 접종의 필요성을 증가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게 주지사의 공무원 백신 의무화 결정에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주 하원 발 오키모토 의원은 백신 접종 권고의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강제성에 대해서는 고개를 저었다. 백신 미 접종의 주된 이유는 정부기관을 향한 불신이기 때문에 강제한다고 해결할 수 있는 성질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하와이 공무원협회(HGEA)는 이게 행정부가 상세 규정 없이 의무화 지침을 발표한 사실에 ‘살 없는 뼈대’라고 비판했다.

하와이 교사협회(HSTA)는 매주 음성확인서가 요구되면, 무료 검사를 받기 어려운 교외 지역 교사들은 자비로 검사 비용을 충당하는 상황이 올 수 있으며, 이러한 강제성으로 인해 그나마 인력난에 직면한 교육계가 교사들이 일자리를 그만둘까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