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변호사의 선택
(Selecting a Good Lawyer)

2013년 뉴욕에서 혼자 사무실을 운영하던 40대 한인 김 변호사가 고객 3명이 케이스 합의 또는 해결 관계로 변호사에게 맡긴 약 30만 달러를 식사비용, 골프회원권 구입, 개인 신용카드 빚을 갚는 데 사용했다.

또한 동업 형태로 운영 중인 식당 운영비로 사용하여 뉴욕 주 변호사 징계위원회는 김 씨의 변호사 자격을 박탈시켰다는 기사를 현지 한국일보가 보도한 바 있다.

이런 문제있는 변호사를 피하여 좋은 변호사를 선택하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도움이 될 것이다.

  1. 제일 먼저 한인들은 영어보다 한국어 사용이 더 편하기 때문에 많은 변호사중 Reputation (평판)이나 경험 그리고 실력이 비슷할 경우 언어가 좀 더 잘 통하는 이중언어 변호사가 좋을 것이다.

법률문제들은 고객이 변호사에게 Fact에 대해 잘 설명하면 변호사는 해당되는 법을 Research하고 분석하며 문제를 해결해 준다.

  1. 변호사들의 평판과 실력을 알기 위해서는 그 변호사가 성공시킨 승소 케이스들을 알아보아야 한다.

해 놓은 케이스도 없으면서 본인이 실력이 있다고 주장하는 변호사는 신뢰가 가지 않는 것이다.

성공 케이스들은 로컬신문과 한국신문을 통해서도 알 수 있으며 변호사가 도와준 고객들로부터도 추천받을 수도 있다.

  1. 가능하면 경력과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를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인 케이스들은 변호사들이 시간당 Charge를 하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한 변호사가 몇시간만에 끝낼 수 있는 케이스를 경험이 부족한 변호사는 자주 배우면서 일하기 때문에 똑같은 일을 오래 걸려 하게 되는 것이다.

  1. 학벌이 전부는 아니지만 될 수 있으면 명문대학, 명문법대를 나온 변호사를 선택한다.

만약 어떤 변호사가 ‘나 똑똑합니다’ 라고 주장한다면 유치한 일이 되고 만다.

좋은 학교를 나왔다는 것은 그에 상응하는 기본적인 능력과 지식 그리고 Know-How가 마련 돼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 경쟁이 심한 대학 내지 법과대학에서 열심히 공부한 사람이라면 그 세계에서도 역시 성공했다는 것을 자동으로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1. 110년 이상 변호사들의 실력을 순위로 매기고 있는 말튼데얼-허블 책에서 조사해 본다.

변호사 세계에서는 누구나 다 아는 것처럼 변호사들이나 법률회사들이 어느 정도 경험이 있으면 그 도시의 변호사들과 판사들이 비밀리에 Confidentially 랭킹을 한다.

AV랭킹은 최우수이며 변호사 일을하며 실력을 발휘한 결과 얻게 되는 랭킹인데 이보다 더 좋은 랭킹은 없는 것이다.

AV랭킹을 갖고있는 법률회사는 최우수 (Top) 법률회사이다.

이 랭킹을 정할 때 변호사 본인 스스로 랭킹하지 못한다.

오직 상대 변호사들이나 판사들만이 할 수 있다.

상위 랭킹을 돈이나 압력으로 얻을 수는 없는 것이다.

흔히 큰 사업가들이나 비즈니스들은 말튼데얼-허블의 AV랭킹을 갖고 있지 않은 법률회사나 또는 솔로 변호사회사는 관심조차 갖지 않는다.

물론 사용하지도 않는다. 객관적인 평가로 유명한 말튼데얼-허블 의 랭킹은 여러분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

위의 다섯 가지를 바탕으로 변호사를 선택한다면 변호사 선택에 실수가 없을 것이다.

그리고 가능하면 혼자 사무실을 개업한 개인 변호사보다는 평판이 좋은 법률회사의 파트너 변호사를 선택하는 것이 고객에게 도움이 된다.

한국은 물론 세계적으로도 시청률을 높인 ‘이상한 변호사’도 법률회사에서 일한다.

이유는 변호사 세계에서 상대 측 변호사들이 먼저 파트너 변호사들을 인정해 주는 경향이 있다.

웬만한 케이스들은 평판이란 것이 있기 때문에 타협이 잘 되는 것이다.

그리고 고객관계의 경제적인 이슈들도 여러 파트너들이 관리함으로 위에 설명한 김 변호사 같은 솔로 변호사가 혼자 고객의 돈 관리하는 것보다 안전하고 정확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알아야 할 사항은 일반적으로 최근에 법대를 졸업한 변호사들은 좋은 법률회사에 들어가 파트너가 되는 것이 꿈이다.

보통 7년 정도 법률회사에서 훈련받고 실력이 인정된 뒤라야 파트너가 될 수 있다.

fsp@dkpvlaw.com
808-599-5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