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코로나19 사망율 최저, 예방 1위

영국 의학잡지 란셋(The Lancet)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하와이 주 코로나 사망자 수는 10만 명 당 147명으로 미국에서 예방 효과가 가장 큰 주로 조사되었다.

사망자 수가 가장 많은 주인 애리조나는 10만 명 당 581명으로, 하와이 보다 약 4배 많았다.

보고서는 2020년 1월1일부터 7월31일까지 정부 기관들의 공개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보고서를 작성한 워싱턴 주립대 보건계량평가연구소(IHME) 에마 카스트로 연구원은 하와이 주가 시민의식이나 방역 행정 등 여러 분야에서 가장 효율적인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이를테면, 이웃에 대한 신뢰는 2위였고, 대규모 모임 제한이나 오랜 기간 지속된 마스크 의무 착용 등 방역 행정은 6위를 기록했다.

카스트로 연구원은 마스크 착용이 감염율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연관성도 읽어낼 수 있었다고 전하며, 하와이 주의 마스크 착용률이 1위였다는 점을 지목했다.

하와이 주의 실내 마스크 의무 착용은 2022년 3월25일이 되어서야 전면 해제되었다.

데이빗 이게 전 행정부는 다른 주가 마스크 지침을 해제할 때는 물론, 연방 정부가 저위험 및 중간위험 지역에서 마스크 착용을 더 이상 요구하지 않을 때에도 마스크 착용 의무를 이어 간 바 있다.

반면, 하와이의 GDP는 코로나19 기간 최하위로 떨어졌다.

볼리키 연구원은, 마스크 사용 증가는 높은 실업률과 관련이 있는데, 쇼핑 및 외식 빈도가 낮아 질 수록 심각한 실직 위험이 존재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19 기간 실직률이 가장 높았던 주는 하와이 주는 뉴욕, 워싱턴DC였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컸던 주는 하와이, 와이오밍, 뉴멕시코였다.

한편, 카스트로 연구원은 미국의 경제규모 및 의료자원을 고려할 때 세계에서 1인당 코로나19 사망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주 정부 별로 사망률이 최대 4배나 차이나는데, 이는 바꿔 말하면 사망률이 높았던 주가 아직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뜻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각 주 정부의 대응 전략을 다시 살펴보아 앞으로의 방역 정책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