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보라매 190명 청주~하와이 해외 항법훈련 실시, 장거리 항법 요령, 공중 급유 훈련과 한미 군사 교류

공군생도들의 2022 하와이 훈련을 위해 현지 도움을 아끼지 않은 이윤교 공군기획자문위원(오른쪽부터), 오순근 무관(왼쪽)

한국 공군사관학교는 지난 15일부터 닷새간 4학년 사관생도 190명을 대상으로 2022년 해외항법훈련을 실시했다.

공사 해외항법훈련은 장거리 항법체험과 미국과의 우호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훈련으로, 올해는 청주기지에서 KC-330 다목적 공중급유 수송기를 타고 출발해 하와이에 위치한 태평양공군사령부, 11공군 15비행단, 진주만 전사적지, 인도태평양사령부 견학, 태평양 국립묘지 헌화 등을 주요 일정으로 진행됐다.

훈련기간 동안 생도들은 청주-하와이를 오가는 왕복 18시간 동안 고고도항법, 데이터링크운용, 영공통과절차, 공중급유(모의) 등의 절차를 교육받는 시간을 가졌다.

하와이에 도착한 이후로는 태평양공군사령부에 방문해 태평양공군의 역할과 임무를 설명받고, 미 11공군 15비행단에서 미 공군의 주요 전략자산을 견학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아시아태평양안보연구소를 방문해 ‘동아시아의 안보환경과 미래/ 한반도 정세’를 주제로 한 특별 강연을 청강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전사적지(USS 미주리, 애리조나 메모리얼)를 견학하고 태평양 국립묘지를 방문 헌화하는 등 역사·안보의식 함양을 위한 시간도 가졌다.

이번 해외항법훈련에 참가한 4학년 생도는 “이번 훈련을 통해 장거리 항법 요령을 습득한 것은 물론 한·미 군사교류, 동맹국 전력자산에 관한 이해를 확대할 수 있었다”며 “해외항법훈련을 통해 얻게 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갖춘 정예 공군 장교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