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대한항공 호놀룰루 재취항 앞두고
한인회, 대한항공 관계자들 부지사와 면담

▶ 11월 백신완료 의무화, 접종률 높은 한국 입국 쉬워져
하와이 한인여행업계 기사회생 기대감 높아져

11월3일부터 대한항공 호놀룰루 노선의 재취항이 확정적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9월20일, 백악관이 오는 11월부터 미 입국 외국인에 대한 코로나19 백신접종 완료 의무화 지침을 발표하며, 이미 1차 백신접종율이 70%를 넘어선 한국인들의 하와이 방문이 증가할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제프 자이언츠 백악관 코로나19 조정관이 9월20일 발표한 ‘여행제한 규정 변경안’에 따르면 미국행 항공기 탑승 외국 국적자는 반드시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완료해야 하며, 출발 3일 이내에 실시한 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아야 한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하와이 한인여행업계는 11월 대한항공 재취항을 계기로 지난 2년여 초토화된 한국관광시장이 그나마 숨통이 트일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더불어 한국의 의무자가격리제 완화 조치도 내려질 것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하와이 한인여행업계는 미 입국 외국인에 대한 백신접종 완료 의무화에 따른 인바운드 여행 수요 증가와 함께, 한국 입국자에 대한 의무자가격리 완화에 따른 모국 방문 여행 수요 증가가 함께 이뤄져야 한인 여행업계의 회생이 본격 시작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대한항공 호놀룰루 지점과 하와이 한인회 관계자들은 9월23일 자쉬 그린 부지사와 면담을 갖고 대한항공 호놀룰루 노선 재취항에 따른 방문객들의 안전여행을 위한 주정부와 항공사,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정보교환 및 하와이 한국관광시장 활성화를 위한 항공사와 지역사회 주정부간의 소통 창구 역할 강화 노력을 이어갈 것을 다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면담에는 하와이 한인회 박봉룡 회장과 남영돈 이사장, 서대영 수석부회장 및 이사진들과 윤동섭 대한항공 호놀룰루 지점장 및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날 면담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 한국에는 하와이 주 정부 지정 검사 시설(TTP)가 다섯 곳(서울 3곳, 인천 1곳, 인천공항 1곳)있다. 지정 검사 시설을 늘릴 계획은 있는지.
-현재로서는 없다. 하와이 주 정부는 앞으로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

지정 검사 시설(TTP) 등록을 원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신청해야 하는가.
-현재로서는 주 정부가 지정 검사 시설을 늘릴 계획은 없지만, 등록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이메일 문의가 가능하다.
SOHSAFETRAVELSPLANTTP@hawaii.gov

미 연방 정부가 아직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승인하지 않고 있다.
-미 연방 정부는 세계보건기구(WHO)가 긴급 승인한 백신을 받아들이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자도 하와이에 상륙할 수 있는가.
-미 질병통제예방청(CDC)는 미 연방정부가 세계보건기구(WHO)가 긴급 승인한 모든 백신에 대해, 접종 완료를 인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WHO 긴급 승인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 존슨앤존슨(얀센) 이외에도, 아스트라제네카와 시노백도 포함된다.
중요한 것은, 바이든 행정부의 명령에 의해 백신 접종 완료자만 미국에 들어올 수 있고, 반드시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점이다.

여행객이 하와이 체류 중 백신 완료증을 분실한 경우.
-주 정부는 해외에서 발급한 백신 완료증에 관해 아는 바가 없다.
발급 기관에 직접 문의할 필요가 있다.

백신 추가 접종(부스터샷)이 시행될 경우, 교차 접종도 허용되는지.
-기본적으로 추가 접종은 1,2차와 같은 백신이여야만 한다.
다만, CDC에 의하면, 1,2차 백신 종류를 모르거나, 백신 물량이 부족한 경우 mRNA계열인 화이자와 모더나는 교차 접종이 가능하다.
존슨앤존슨 백신은 제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교차 접종이 권고되지 않는다.

추가 접종 기록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가.
-현재 가지고 있는 백신 완료증에 추가로 기입된다.
만일, 기입란이 부족한 경우, 새로운 카드를 발급 받는다.

백신 완료증을 코팅한 경우
-백신 완료증은 재발급이 가능하다. 백신 제공처에 문의하면 된다.

만일 1,2,3차 접종 장소가 모두 다른 경우, 접종 기록은 어디에 기록되는가.
-3차 접종 장소가 1,2차와 다르다고 해도, 완료증을 재발급 받으면 1,2차 기록이 모두 기록된다.
백신 접종 기록에 관한 문의는 주 보건국에 전화 혹은 이메일로 가능하다.

800-933-4832
immunization@doh.hawaii.go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