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와이 한국인들의 안전은 대한민국 총영사관이 책임지겠습니다”

주 호놀룰루 총영사관 김지준 부총영사

미사일 공격이 실제상황이 된다면 우리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
 1월13일 미사일 발사 오작동 경보 이후 많은 한인들의 궁금증이다. 본보는 지난 16일 라디오 서울 ‘윤선영의 톡톡톡’ 프로그램을 통해 밝힌 주호놀룰루 총영사관의 김지준(사진) 부총영사의 인터뷰를 통해 그 대비책을 알아 본다.
 하와이 주 비상관리국(HEMA:Hawaii Emergency Management Agency)에 따르면, 북한 미사일이 발사될 경우 약 20분 안에 도착하게 되고, 주정부에서 울리는 비상 사이렌이 발령되면 약 12~15분 정도 남았다는 의미로, 이 시간 안에 가까운 철근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건물 안이나 지하로 대피해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군사전문매체 ‘디펜스 원’이 미국 미들버리 국제관계 연구소(Middlebury Institute of International Studies)의 레프리 루이스 교수의 말을 인용한 최근 보도에 다르면 만약 실제로 하와이 호놀룰루에 200kt의 핵미사일이 떨어진다면 1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하고 17만 3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인근 2km안에 있는 건물 대부분은 핵 폭풍으로 무너지고 핵폭발의 열과 방사선은 반경 1.2km안의 사람을 즉사시킨다. 또 지름이 5㎞에 달하는 거대한 불기둥이 솟아오를 것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둥근 형태의 이 불기둥은 점차 몸집이 커져 하와이 전체를 집어삼킬 가능성이 높다. 이 불기둥에 노출되면 최소 3도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하지만 핵폭발 원점 근처라도 지하에 있는 사람은 생존할 가능성이 있다.히로시마 원폭 당시 현지 주민이었던 노무라 에이조(당시 47세)씨는 폭심지로부터 불과 170m 떨어진 곳에 있었지만, 콘크리트 건물의 지하에 피신했다가 목숨을 구하고 84세까지 살았다.
 김 부총영사는 “만약 50kt의 핵 공격이 진주만의 태평양 사령부 중심으로 이뤄진다고 가정했을 경우 반경 4~5km 내의 사람은 전신에 2~3도의 화상을 입게 되고, 10km 반경 내의 건물 50% 이상이 파괴 될 것으로 예상 되고 있다”며 하지만 진주만에서 15~18km 거리에 위치한 호놀룰루 시의 경우 철근 콘크리트 건물 및 지하로 대피한다면, 섬광, 후폭풍 등의 핵폭탄 공격으로부터 생존 확률이 높아진다고 밝혔다. 공격 이후 핵낙진의 경우도 하와이의 경우 무역풍으로 인해 모두 태평양 바다로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와이 비상관리국HEMA의 예상 자료에 의하면 오아후에 핵공격이 발생 할 경우 약 80%가량이 생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비상 사이렌 경보가 울린다면 즉시 창문이 없는 콘크리트 건물로 대피하고 라디오 등의 안내 메시지에 따라 행동해 줄 것을 당부 하고 있다.
 주 호놀룰루 총 영사관은 핵 공격위험에 대한 대비와 함께 허리케인과 같은 자연재해 및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사건, 사고로 발생되는 동포들과 관광객들의 피해를 줄이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 
 총영사관은 홈페이지(http://overseas.mofa.go.kr/us-honolulu-ko/index.do)를 통해 하와이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위험들에 대한 안내와 현지 상황을 안내하고 있었는데, 지난 2017년 4월부터 안전 사건, 사고의 현황과 사고 대처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생활 안전 정보를 제작해 총 영사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또한 24시간 응급 상황에 대처 가능한 핫라인을 설치해 언제 어느 때나 국민들 가까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대처하고 있다.
 김 부 총영사는 “올해에는 현재까지 진행해왔던 하와이 현지 동포 단체들에 대한 지원과 동포사회의 권익 신장을 위한 협조와 후원은 물론 앞으로 동포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영사 서비스 개선 및 각종 제도를 개선하고 사건, 사고 예방 활동을 강화해 나갈 것” 이라고 전했다.또한, “이웃 섬의 각종 사건사고 대응 및 민원 서비스를 위한 영사 협력원 제도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리 이은수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