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생명의 건강은 연결되어 있다.. ‘원헬스’ 개념 확산

모든 생명의 건강이 상호 연결되어 영향을 주고 받는다는 ‘원헬스(One Health)’ 개념이 하와이 주에서도 확산되고 있다.

인류는 물론 수의학과 다른 분야의 학문을 포괄적으로 통합하여, 인수공통전염을 퇴치하고 공중보건을 보다 공고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자쉬 그린 주지사는 올해 1월은 하와이 원헬스의 달로 선언하며, 본격적으로 원헬스 알리기에 동참했다.

수의사 네일 베조 박사는 사람과 동물, 환경은 서로 이어져 있다고 운을 띄우며, 하와이는 특히 육해공 다양한 생물이 한 곳에 모여 있는 독특한 생태계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생물의 다양성만큼 많은 질병 위험이 잠재하고 있기 때문에, 원헬스의 개념으로 상황을 이해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작업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와이수의사협회(HVMA)와 하와이동물애호협회(HHS)는 동물로부터 전염되는 질병에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원헬스 개념을 사람들에게 더 많이 알려야 한다고 강조한다.

베조 박사에 따르면 지난 30년 간 사람 몸에서 발견된 병원체의 75%가 동물로부터 유래했다.

특히, 대장균이나 살모넬라 같은 잘 알려진 병원균은 인간과 동물이 공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수의사협회 질 요시세도 박사는 코로나바이러스와 같은 신종 전염병이나 기후변화를 마주할 때, 원헬스의 사고방식이 대책 마련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간이 자연을 잠식하고 더 많은 야생 생물과 상호작용하는 행위는 결국 미지의 바이러스 혹은 병원균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시세도 박사는 환경의 건강과 인류의 건강이 불가분의 관계라는 사실을 인지하면, 음식이나 구매제품 선택, 항생제 및 약물 사용 등 우리 삶을 다시 짚어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