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항바이러스제, 중증 진행 막는다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는 아직 시중에 나오지 않고 있지만, 중증 진행을 막아주는 항바이러스제는 의사의 처방전과 함께 구매할 수 있다. 

현재 하와이 주에서 손에 넣을 수 있는 코로나19 항바이러스제는 화이자 사의 팍스로비드(Paxlovid)와 머크(MSD) 사의 몰누피라비르(molnupiravir, 상품명 라게브리오)가 있다.

두 제품모두 미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긴급 사용 승인을 획득했다.

하와이 퍼시픽 헬스(HPH) 의료부 부사장 더글라스 쿽 의학박사는 하와이 주에서는 올해 1월부터 항바이러스제 처방이 실시되었다고 언급하며, 스트라우브 외래환자 약국 및 윌콕스 메디컬센터에서 약을 구할 수 있다고 전했다.

쿽 박사는 코로나19 증상 및 양성 결과를 동시에 가진 외래환자에게만 처방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입원환자에게는 처방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아울러, 항바이러스제 처방은 중증 진행을 막아 입원 및 사망으로 발전되는 사례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바이러스 퇴치를 위한 치료제가 아니라고 부연했다. 

또한 고위험군으로 간주되는 환자를 위한 제품인 만큼 단순 감염자는 처방 대상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쿽 박사는 현재까지 항바이러스제를 처방한 환자들이 입원이나 사망에 이르는 중증 진행을 보이지 않았다고 말했다.

화이자 사의 팍스로비드의 효능이 좀 더 나은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에는 팍스로비드가 처방되지만, 약물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머크 사의 라게브리오가 대안으로 처방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바이러스제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처방이 가능하다.

FDA가 규정한 항바이러스 사용 조건은 다음과 같다.

화이자 팍스로비드

-연령 12세 이상, 체중 88파운드(39.92kg) 이상

-PCR 또는 항원 검사 양성

-증상 발현

-고위험군(비만, 당뇨병, 심장병, 폐 질환, 암)

-처방전 필수

-5일분(1일 2회 세 알)

머크 라게브리오(몰누피라비르)

-연령 18세 이상

-PCR 또는 항원 검사 양성

-증상 발현

-고위험군(비만, 당뇨병, 심장병, 폐 질환, 암)

-처방전 필수

-5일분(1일 2회 네 알)

쿽 박사는 처방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도 항바이러스제 사용이 정말로 자기 몸 상태에 도움이 되는지 담당 의사와 자세하게 상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현재 복용 중인 약이나 비타민 보충제가 항바이러스제와 상호작용을 일으킬 가능성에 대해 의사의 소견을 기다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일부 항콜레스테롤 및 항경련제는 팍스로비드와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쿽 박사는 중증의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팍스로비드 처방은 권고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임신 중이나 수유 중, 혹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경우도 항바이러스제 사용은 의사와의 충분한 상의가 권고된다.

FDA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라게브리오 사용을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항바이러스제는 증상 발현 후 5일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따라서 가능한 한 신속한 검사가 요구된다.

팍스로비드는 1일 2회 세 알을 복용하며, 라게브이로는 1일 2회 네 알 복용한다.

항바이러스제의 기본 효과는 바이러스 복제 방지이다.

팍스로비드는 단백질 복제를 억제하는 니르마트렐비르와 복제 억제 효과를 향상시키는 리토나비르를 포함하고 있다.

의약기업 예일 메디슨의 임상 실험에 따르면, 팍스로비드의 입원 및 사망 방지율은 89%에 달한다.

일부 라게브리오 실험에서 입원 및 사망 방지율이 30%인 점과 비교할 때 더 나은 효능을 보이고 있다.

FDA은 팍스로비드의 부작용으로 미각 변화나 고혈압, 근육통을 언급했다.

라게브리오는 메스꺼움이나 현기증, 설사 등의 부작용이 보고되었다.

FDA는 팍스로비드가 코로나19 백신을 대체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쿽 박사는 백신 접종 여부와 항바이러스제 처방 여부는 관련이 없다면서도,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예방 접종을 권고했다.

항바이러스제는 3월 도입된 바이든 행정부의 ‘테스트 투 트릿(test-to-treat)’ 프로그램에 의해 무료로 지원되고 있다.

백악관의 코로나19 온라인 종합정보센터 COVID.gov에서 항바이러스제를 취급하는 약국을 검색할 수 있다.

하와이 주는 롱스 CVS를 비롯하여 어드벤티스 헬스 캐슬, 와이마날로 헬스 센터, 코쿠아 칼리히 벨리, 호놀룰루 퀸즈 약국, 와이아나에 코스트 종합병원, 카이저 병원, 몰로카이 종합병원, 힐로 메디컬 센터 등  120개소 이상의 약국에서 항바이러스제를 보급하고 있다.

다만 ‘테스트 투 트릿’ 프로그램에 따라 한 지점에서 코로나19 검사 및 의료 지원, 약물을 일괄적으로 제공하는 장소는 현재 12곳이다.

항바이러스제를 취급하는 롱스 CVS약국 검색은 CVS웹사이트(www.CVS.com/antiviral)에서 가능하다.

주 보건국도 웹사이트(hawaiicovid19.com/covid-19-treatment)를 통해 항바이러스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